2e2e
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 본문
1. 리서치
1-1 시장 리서치
- 해당 서비스/제품의 역사 및 배경
- 해당 서비스/제품은 왜 이용하는가?
- 해당 서비스/제품은 현재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가? (인식/트렌드)
= 우리 브랜드 "산업"이 왜 시장에 필요한가?
1-2 동종 업계 리서치
- 차별점 / 강점 (벤치마킹)
- 약점 (주의점 / 기회)
- 타깃 (타깃을 어떻게 조준하고 있는가)
- 수익 구조 (수익 모델, 가격 등)
= 소비자가 동종 업계 브랜드를 두고 우리 브랜드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?
- 디자인 (로고, 컬러, 그래픽 등)
= 우리의 시각적 자산을 강화하기 위해서 어떻게 포지셔닝 해야 하는가?
- 커뮤니케이션 (SNS 채널, 광고, 버벌 등)
= 우리 브랜드는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가?
1-3 참고할 만한 타종 업계 리서치
2. 기획
2-1 브랜드 비전
2-2 브랜드 미션
2-3 코어 밸류
2-4 버벌 브랜딩
- 네이밍
- 태그라인
- 슬로건
- 브랜드 스토리
- 메니페스토(선언문)
2-5 브랜드 타깃
2-6 브랜드 의인화
2-7 브랜드 포지셔닝
- 컬러 포지셔닝
- 추상적인 / 구체적인
- 이성적인 / 감성적인
- 로고타입 중심 / 심볼마크 중심
- 높은 가격 / 낮은 가격
- 현대적인 / 전통적인
3. 디자인
3-1 무드보드 (룩앤필)
3-2 디자인 콘셉트
3-3 브랜드 아이덴티티
- 로고타입/심볼마크
- 시그니처
- 지정 서체
- 컬러 시스템
- 사이니지
3-2 응용 디자인
- 그래픽 모티프 (그래픽 패턴)
- 아이콘
- 일러스트
- 타입 디자인
3-3 가이드라인
'design > diar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원하는 기업은 정말 커뮤니케이션을 잘 하고 있는가? (0) | 2024.02.19 |
---|---|
디자이너가 스타일을 가지는 게 옳은가? (1) | 2024.02.15 |
브랜드 디자인 - 그래픽 모티프 (0) | 2023.02.28 |
브랜드 디자이너란 무엇인가? (2) | 2022.09.20 |
브랜드 디자인 - 디자인 스터디 프로세스 (베이직 로고) (0) | 2022.07.1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