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e2e

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 본문

design/diary

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

2e2e 2023. 6. 23. 19:54

1. 리서치

1-1 시장 리서치

    - 해당 서비스/제품의 역사 및 배경

    - 해당 서비스/제품은 왜 이용하는가?

    - 해당 서비스/제품은 현재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가? (인식/트렌드)

    = 우리 브랜드 "산업"이 왜 시장에 필요한가?

 

1-2 동종 업계 리서치

    - 차별점 / 강점 (벤치마킹)

    - 약점 (주의점 / 기회)

    - 타깃 (타깃을 어떻게 조준하고 있는가)

    - 수익 구조 (수익 모델, 가격 등)

    = 소비자가 동종 업계 브랜드를 두고 우리 브랜드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?

   

    - 디자인 (로고, 컬러, 그래픽 등)

    = 우리의 시각적 자산을 강화하기 위해서 어떻게 포지셔닝 해야 하는가?

 

    - 커뮤니케이션 (SNS 채널, 광고, 버벌 등)

    = 우리 브랜드는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가?

 

1-3 참고할 만한 타종 업계 리서치


2. 기획

2-1 브랜드 비전

2-2 브랜드 미션

2-3 코어 밸류

2-4 버벌 브랜딩

    - 네이밍

    - 태그라인

    - 슬로건

    - 브랜드 스토리

    - 메니페스토(선언문)

 

2-5 브랜드 타깃

2-6 브랜드 의인화

2-7 브랜드 포지셔닝

    - 컬러 포지셔닝

    - 추상적인 / 구체적인

    - 이성적인 / 감성적인

    - 로고타입 중심 / 심볼마크 중심

    - 높은 가격 / 낮은 가격

    - 현대적인 / 전통적인


3. 디자인

3-1 무드보드 (룩앤필)

3-2 디자인 콘셉트

3-3 브랜드 아이덴티티

    - 로고타입/심볼마크

    - 시그니처

    - 지정 서체

    - 컬러 시스템
    - 사이니지

 

3-2 응용 디자인

    - 그래픽 모티프 (그래픽 패턴)

    - 아이콘

    - 일러스트

    - 타입 디자인

 

3-3 가이드라인

Comments